글로벌 연구에 따르면, 활동적인 아이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며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일상을 누립니다. 특히 7~12세 어릴 적 긍정적인 스포츠 경험은 평생으로 이어지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활동을 하는 아이들은 5분의 1에 불과하며, 특히 한국 아이들은 전 세계에서 신체활동이 가장 부족합니다. 그중에서도 여자아이들이나 소외 계층의 아이들은 꾸준히 신체활동을 하는데 상대적으로 더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나이키가 후원하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주관하여 위밋업 스포츠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Active Modoo(액티브 모두)’라는 아동 신체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2022년 5월 5일에 런칭하였습니다. 프로그램명에 포함된 '모두(Modoo)'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스포츠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어른들 모두를 포함하며, 모두 함께 건강한 삶을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 의의가 담겨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동 권리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을 지원하고 아이들의 놀 권리를 옹호하는 아동옹호대표기관입니다. 어린이재단은 액티브 모두 프로그램 전체를 관리하고, 학교와 방과 후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계를 통해 7~12세 아이들에게 즐거운 놀이와 스포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동등한 스포츠 참여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신체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자신감이 향상되고 내재된 잠재력을 이끌어 내어 긍정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는 학교 교사, 지역아동 센터 및 키움 센터 교사,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이들의 신체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인식 개선을 위한 지원도 함께 펼쳐 나갈 것입니다.
나이키는 전 세계 100여 개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아이들의 신체적 활동을 장려하는 ‘Made to Play'를 기반으로 모든 아이가 놀이와 스포츠를 즐기고 그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아이들 중심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놀이와 스포츠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나이키 코리아도 지역 사회 파트너들과 함께 한국 아이들의 놀이와 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디지털 놀이에 친숙해져 가는 아이들에게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Active Modoo(액티브 모두)’란 아동 신체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은퇴한 여성 엘리트 선수들로 이루어진 사회적 기업인 위밋업 스포츠는 스포츠에서 소외된 여성과 여자 아이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신체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코치의 긍정적인 태도와 언어들로 아이들은 긍정적인 경험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아이들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에, 위밋업 스포츠의 전문 코치들은 아이들의 적극적이고 재밌는 신체 활동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는 코치들을 대상으로 트레이닝을 통해 양질의 코칭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자 아이들에 비해 신체활동 참여율이 2배 정도 저조한 여자 아이들에게 더욱 평등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위밋업 스포츠는 액티브 모두 걸스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자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여성 코치를 육성하는 일에 주력함으로써 아이들의 진정한 치유 및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